Private Cloud : 기업이나 단체가 소유하고 직접 관리하는 클라우드. 회사가 완전한 통제권을 갖는다는 장점과 함께 관리에 따른 비용이 크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Public Cloud :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ex. MS, AWS...)가 인프라스트럭쳐, 플랫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등에 대한 접근과 사용 권한을 다양한 기업에게 제공. 장점은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 업체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시에 필요했던 오버헤드 관리와 유지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반대로 이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가 관리하기에 완전한 통제권을 갖지는 못한다. 

 

Hybrid Cloud :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하나로 합친 환경. 서비스와 시스템 중 어떤 것은 프라이빗을 이용하고, 어떤 것은 퍼블릭을 이용. 많은 기업이 하이브리드 모델을 이용하여 기존의 온프레미스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퍼블릭으로 확장하고 있다.

 

온프레미스(On premise) : 소프트웨어 등 솔루션을 클라우드 같이 원격 환경이 아닌 자체적으로 보유한 전산실 서버에 직접 설치해 운영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온프레미스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나오기 전까지 기업 인프라 구축의 일반적인 방식이었기 때문에 이전 또는 전통적인 이라는 단어와 함께 사용됩니다.

+ Recent posts